Zoom2u 시급은? 일당은?
가격은 어떻게?
기본요금은 $9~$10 정도로 정해져 있는 것 같다. 아무리 거리가 짧더라도 $9 정도였던 걸로 기억한다. 일반적으로 배달 거리가 길어질수록 가격은 올라가게 되고 배달시간이 얼마나 남았냐에 따라서 가격이 매겨지기도 한다. 그래서 가끔씩 급한 배달 같은 경우엔 가격이 높게 책정되기도 하며 그런 경우엔 아무래도 경쟁률이 심하다. 모든 배달은 선착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보다 높은 가격인 경우 재빠른 손놀림을 요한다. 가끔씩 아무도 배달 수락을 하지 않는 경우 본사에서 전화가 와서 가격을 좀 더 높여줄 테니 처리를 해달라 부탁하는 경우도 있다.
얼마나 벌 수 있을까?
아무래도 얼마나 벌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주변에선 Uber를 가끔씩 하는 경우는 봤어도 Zoom2u를 하는 경우는 본적이 없어서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는 쉽지 않다. 그래서 순전히 나의 경험에서만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Zoom2u delivery 같은 경우에는 Uber와 마찬가지로 ABN을 가지고 개인사업자로서 일을 하게 된다. 그것과는 별개로 Casual로 일할 경우엔 법적 최저시급이 $25 정도 된다. 그래서 시간으로 계산했을 때 $30은 넘어야 수락을 했었다. 개인이 배달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업체에서 배달을 요청하는 경우가 더 많고 그럴 경우 한 업체에서 여러 개를 신청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난 배달하는데 하루에 4시간 이상은 쓰고 싶지 않았다. 보통은 계산해서 $100 정도까지만 배달을 수락했고 한번 나가게 되면 세 시간 정도면 일이 끝이 났다. 그래서 시급으로 계산하면 최소 $30 정도 됐고 많게는 $40까지도 가능했던 것 같다. 참고로 나의 차량은 Coupe였으므로 많은 짐이나 큰 짐은 실을 수 없었다.
그렇다면 하루 8시간 정도 일하면 어떻게 될까? 배달하는 지역이나 조건에 따라 다를 테고 배달하는 차량이 밴과 같이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다면 $300 이상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이 된다.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게 되면 "Delivery Runs"라는 것도 할 수 있게 되는데 우체국의 집배원처럼 한 지역을 맡아서 배달하는 것도 있다. 이 경우에는 많은 시간을 써야 해서 내가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한 지역에서 배달을 하는 것이므로 거리가 아니라 수량에 따라 그날 일당이 결정이 된다고 한다. 본사에 설명에 따르면 "Delivery Runs"를 할 경우 돈은 더 많이 벌 수 있다고 한다.